참고사항
- 둘다 어떤 영역만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상호 배타적이여서 동시에 둘다 사용할 수 없다.
차이점
- mask는 렌더링 객체이고 scrollRect은 단순한 Rectangle로 영역을 잡는다.
- mask는 렌더링 객체(DisplayObject)이기 때문에 어떤 모양이든지 가능하다. 하지만 scrollRect은 사각형 영역만 가능하다.
- mask는 스크롤 할때마다 렌더링하는 방식으로 CPU점유율이 크지만 메모리 향상을 가져온다. 반대로 scrollRect는 스크롤 할때 스크롤 영역만 bitmap으로 가져오는 방식으로 cacheAsBitmap=true상태에서 효과가 있어 메모리쪽으로 분리하지만 CPU쪽으로는 이득이다.
- mask의 x,y좌표를 움직이면 mask자체의 위치가 바뀌는 반면, scrollRect의 x,y좌표를 바꾸면 보여줄 대상 영역이 바뀐다. mask가 렌더링객체이고 scrollRect이 아니라는 점을 상기하면 이 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출처 : 지돌스타(http://blog.jidolstar.com/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