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as3.0

mask와 scrollRect의 차이점

devmae 2009. 6. 18. 13:54

참고사항

  1. 둘다 어떤 영역만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상호 배타적이여서 동시에 둘다 사용할 수 없다.


차이점

  1. mask는 렌더링 객체이고 scrollRect은 단순한 Rectangle로 영역을 잡는다.
  2. mask는 렌더링 객체(DisplayObject)이기 때문에 어떤 모양이든지 가능하다. 하지만 scrollRect은 사각형 영역만 가능하다.
  3. mask는 스크롤 할때마다 렌더링하는 방식으로 CPU점유율이 크지만 메모리 향상을 가져온다. 반대로 scrollRect는 스크롤 할때 스크롤 영역만 bitmap으로 가져오는 방식으로 cacheAsBitmap=true상태에서 효과가 있어 메모리쪽으로 분리하지만 CPU쪽으로는 이득이다.
  4. mask의 x,y좌표를 움직이면 mask자체의 위치가 바뀌는 반면, scrollRect의 x,y좌표를 바꾸면 보여줄 대상 영역이 바뀐다. mask가 렌더링객체이고 scrollRect이 아니라는 점을 상기하면 이 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출처 : 지돌스타(http://blog.jidolstar.com/383)>